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NFT, NFT 창작자 되기 / 오픈씨 OpenSea 민트하는 법

아트_경영

by 곡물곡물 2022. 5. 31. 09:56

본문

728x90

NFT 만들기

디지털 자산을 블록체인에 올리는 것, 즉 NFT를 만드는 것을 민트라고 한다.

NFT에 관심이 있다면, 또 직접 NFT를 통해 작품을 판매해보고 싶은 창작자라면 직접 만들어 보는 것이 가장 빠르게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.

NFT 마켓 플레이스 중 가장 큰 OpenSea는 접근성이 용이하고 쉬운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어 입문할 때 둘러보기 좋은 플랫폼 중 하나다.

민트 과정도 직관적이므로 OpenSea를 통해 어떻게 NFT를 만들 수 있는지 알아보자.

 

1. OpenSea 로그인 하기 / 지갑 연결하기

오픈씨에 로그인 하기 위해서는 암호화폐 지갑(Crypto Wallet)/ 전자지갑을 연결해야 한다. 플랫폼 내에 가입하기 보다는 암호화폐 지갑*을 통해 개별 유저를 인증하는 방식이다. MetaMask를 비롯해 Coinbase, WalletConnect 등 이더리움 기반의 여러가지 옵션을 지원하며, 팬텀과 글로우 같은 솔라나 기반의 지갑도 연결할 수 있다.

 

* '지갑'이라는 용어답게 이더리움, 폴리곤 등 NFT 민트와 구입에 사용되는 암호화폐가 저장돼있으며 구입한, 혹은 보유한 NFT도 지갑을 통해 접근할 수 있다.

 

사용하고 싶은 옵션을 선택하면 암호화폐 지갑을 통해 인증이 진행된다.

 

1-1. 암호화폐 지갑, MetaMask 사용하기

지갑을 사용하려면 지갑이 있어야 된다. MetaMask를 통해 지갑을 만드는 방법은 간단하다. 우선 메타마스크를 다운로드 받는다. 메타마스크는 웹과 모바일 앱에서 구동할 수 있다. 크롬 기준으로 이야기하면, 확장프로그램으로 설치할 수 있는데 설치하고 나면 확장 프로그램 툴바에 여우 얼굴 모양 아이콘이 생긴다 (귀엽..).

다운로드한 뒤에 '시작하기' 버튼을 눌러서 지갑 생성을 시작한다.

이후 비밀번호를 만들고, 비밀 복구 구문을 기록하면 끝이 난다. 이 과정은 여타 웹사이트 가입과정과 동일하므로 잘 따라하시면 됩니다..

대신 비밀 복구 구문이라고 불리는 12개의 랜덤한 단어를 기록해두어야 하는데, 메타마스크 계정을 복구하거나 백업할 때 사용하게 된다.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2. 컬렉션 만들기

이제 오픈씨에 접속을 했으면 컬렉션을 만들어야 한다.

계정 메뉴 아래에 있는 'My Collections'를 선택하면 컬렉션을 만들고, 민팅 할 수 있는 페이지로 갈 수 있다.

그럼 Create a Collection 을 눌러서 컬렉션을 만든다. 컬렉션은 하나의 작품이 될 수도 있고, 유사한 작업의 시리즈가 될 수도 있다.

컬렉션을 만드는 과정은 일반적으로 파일을 업로드하고 설명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아주 쉽게 따라할 수 있다.

다만 한국어가 좀 더 편한 작가들을 위해 간단히 번역/설명만 덧붙여 두겠다.

 

* 로고이미지: 작품 목록에서 보이는 이미지.

 

 

 

* 주요 이미지: 홈페이지, 카테고리 페이지 혹은 OpenSea내에 프로모션용 화면에서 사용되는 이미지.

 

 

 

*배너 이미지: 컬렉션 페이지 뒷 배경으로 사용된다. 너무 많은 글을 넣는 것을 피하고, 접속 기기마다 크기가 변한다.

 

 

 

 

* 이름: 컬렉션의 이름

 

* URL: 오픈씨 내에서 사용될 Url을 지정할 수 있다. 소문자, 숫자, 하이픈(-)만 사용 가능

 

* 설명: 컬렉션 설명, 0-1000자

 

*카테고리를 선택하자.

 

* 관련 링크

 

 

 

 

 

* 창작자 수익: 2차 판매가 일어날 때의 수수료를 받자. 최종 판매 금액에서 감액되어 매달 제공한 암호 지갑 주소로 받을 수 있다. 몇 퍼센트를 받을지 정할 수 있고, 보통 0-5%. 2.5%가 가장 흔하다. Explore를 통해 특정 카테고리의 다른 작품들이 얼마를 설정했는지 확인해보면 도움이 된다.

* 지불 받을 지갑주소: MetaMask 지갑주소를 붙여 넣으면 된다.

* 블록체인: 이 컬렉션의 블록체인을 정하자. 오픈씨는 이더리움과 폴리곤, 클레이튼, 솔라나를 선택할 수 있고, 이에 따라 아래 사용하는 토큰도 바뀐다. 이미지에서는 이더리움을 선택.

*디스플레이 테마: 컬렉션 안에서 개별 작품이 어떻게 보일지 설정한다.

*자극적, 민감한 컨텐츠

* 콜라보레이터: 다른 유저를 등록할 경우, 컬렉션 세팅을 바꿀 수 있고, 판매시 돈을 함께 받을 수 있다. 하지만 창작자 수익 비율이나 지불 지갑 주소를 바꿀 수는 없다.

 

3. 아이템 등록

컬렉션을 만들고 나면 그 안에 아이템, 즉 개별 작품을 등록할 수 있다. 

컬렉션 페이지 오른편 점 세 개를 누르고 Add Item을 선택하자.

역시 컬렉션을 만들 때처럼 그냥 메뉴에 따라서 올리면 된다.

* 이미지, 비디오, 오디오, 3D Model. 파일을 올리자

 

 

 

 

 

*이름

 

*외부 링크: 유저들이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게 개별 아이템의 외부 페이지를 연결할 수 있다. 개인의 홈페이지를 연결하는 것 웰컴.

 

* 설명: 아이템에 대한 설명으로 아이템 상세 페이지에 이미지 아래에 표기 된다.

 

*컬렉션: 어떤 컬렉션 안에 넣을지 선택.

*특징: 사각형 안 글자로 표기되는 특성. 캐릭터/PFP 등일 경우 그 특성, 성별 등을 설정할 수 있다.

*레벨: 진행바 안에 표기되는 숫자형 특성. (스피드: 3/5 - 바형으로 표기)

- 스탯: 숫자로 표기되는 숫자형 특성. (스피듣: 3/5 - 숫자로 표시)

 

*자물쇠로 열 수 있는 콘텐츠: 특정 조건 안에서만 보여지는 콘텐츠. 액세스 키, 코드, 파일 링크 등 고유 권한이 있을 때만 보이게 지정한다.

*자극적, 민감한 콘텐츠

* 공급: 몇 개의 아이템을 민트할 지 정한다. 에디션 사이즈인 셈. 

* 블록체인: 해당 컬렉션은 폴리곤 컬렉션이라 폴리곤/이더리움만 선택할 수 있고, 폴리곤을 선택할 경우 가스비가 들지 않는다.

* 메타데이터 동결: 이 아이템의 컨텐츠가 탈중앙화된 파일 저장소에 영속적으로 저장될 수 있게 한다.

 

 

 

그리고 'Create'를 누르면, 드디어 아이템이 등록되었다!

 

여기까지 과정의 경우, 아이템이 시스템에 업로드 (민트) 되었지만 아직 판매/리스트된 상태는 아니다.

따라서 판매가 되진 않는다.

 

4. NFT 판매

판매를 하기 위해서는 등록한 아이템을 다시 누른 뒤 아이템 페이지에서 'Sell'을 눌러야 한다.

그러면 리스트를 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하고 가격과 노출 기간을 설정할 수 있다.

서비스비와 창작자 비용은 원래 미리 지급을 하고 리스팅을 하는 것이었는데 이제 최종 가격에서 빠지는 것으로 바뀌였다. 만약 가격이 1 ETH라면 최종 받게 되는 것은 0.95ETH를 받게 되는 셈.

'Complete Listing'을 누르면 메타마스크, 혹은 연동된 암호화폐 지갑을 통해 서명과정을 거치고 최종적으로 판매 등록을 하게 된다.

 

자 이렇게 하면 NFT 를 생성/ 판매 리스팅할 수 있다!

728x90

관련글 더보기

댓글 영역